2021년 2월 3일 수요일

[범용기 제1권] (69) 평양 3년 - 『숭상』 교무실

숭상교무실

 

교실만큼한 방에 교사 이십여 명이 책상을 맞놓고 두 줄로 앉은 것이 교무실 겸 훈육실이다. 잘못을 저지른 학생은 거기 호출되어 선생에게 꾸중 듣고 매맞고 하는 것이었다. 어떤 선생은 거의 매일? 학생을 불러 손바닥으로 뺨을 갈긴다. 갈기는 동작에 흥분되어 더 몹시 더 오래 갈긴다. 몇 주일 후에 그는 손에 붕대를 감고 왔다. 웬일이냐고 물었더니 손바닥이 곪았다는 것이었다.

한 번은 저쪽 줄 모새기에 앉은 지리 선생이 학생 하나 끌고 와서 지도축()으로 패기 시작한다. 그 학생은 소리 없이 서서 맞고 있었다. 꿇어앉으라고 한다. 꿇어 앉아 선생은 지도 축대 여섯 개가 다 부러질 때까지 팬다. 상기되어 미친 표정이었다. 그 학생은 참다못해 벌떡 일어나 이 자식 너두 선생이냐?하고 대들어 내동댕이치고 구둣발로 짓밟고 쏜살같이 달아나 버렸다. 선생들이 우우 달려들었을 때 그 학생은 벌써 운동장 밖으로 뛰었다. 그는 날쌘 운동선수였다. 물론 퇴학 맞았다.

 

미국서 갓 나온 초년생인 나로서는 차마 못 볼 광경이었다. 교무실이 경찰서 고문실 같았다. 훈육, 폭행은 동의어로 통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런 게 훈육방법이냐고 물었다. 대가리 큰 놈들은 그래야 말 듣는 법이요 하고 문제없이 대답하는 것이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