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8일 월요일

[범용기 제2권] (49) 교권에 민감한 서울의 중견 목사들과 한국신학대학 - 휴전에의 기류

휴전에의 기류

 

미국과 소련의 열전(熱戰)[1] 대결은 피장파장이어서 어느 한 켠의 시원한 승리는 기대할 수 없게 됐다. 그래서 38선에서 교착[2]되고 말았다.

 

평화조약은 가망이 없더라도 휴전은 해야 할 판이었다. 압록강까지 밀고 올라간 맥아더 장군은 소뿔[3]은 단김에 뽑아야 한다는 식으로 이 까리에 아예 만주와 중공까지도 쓸어버리고 싶어 했다. 그러나 트루먼 미국 대통령은 그것을 원치 않았고 따라서, 전방 사령관으로 릿지웨이를 보낸 것이다.

 

이제부터 서둘러야 할 일은 휴전 조약과 포로 교환에 대한 협의와 협정이었다.

서울은 이미 탈환되었으나 작전지구라서 환도[4]는 허락되지 않았다.

 

미ㆍ소는 서로 버티다가 195178일에 판문점에서 두 켠 연락 장교단이 예비 교섭을 열고, 본회의 개최에 합의했다 한다. 그러고 보면 휴전은 시간 문제였다.

 

우리와 협력하던 캐나다 선교사들도 한신과의 협력에 더 따끔하게[5] 박차를 가하고 있었다. ‘한신의 본격적인 건설은 소망적이었다.


[각주]

  1. 열전(熱戰) - 무력으로써 하는 맹렬한 전쟁
  2. 교착 어떤 상태가 그대로 고정되어 조금도 변동이나 진전이 없는 상태로 머물러 있음
  3. 소뿔 소의 뿔
  4. 환도(還都) - 전쟁 등 나라에 어려움이 있어 정부가 한때 수도를 버리고 다른 곳으로 옮겼다가 다시 돌아옴
  5. 따끔하다 정신적으로 어떤 자극이나 가책이 느껴질만큼 날카롭고 매섭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