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25일 목요일

[낙수] 斷想(단상)과 祈願(기원) - 殿堂建築(전당건축)에서 人間建築(인간건축)에

殿堂建築(전당건축)에서 人間建築(인간건축)

 

신학지남171, 1935. 1.
장공김재준저작전집(5)한국신학대학출판부, 1971, 5, 15.
김재준전집(18)한신대학출판부, 1992, 1, 94.


使徒(사도) 베드로가 그리스도의 品位(품위)()하여 正當(정당)理解(이해)를 가진때 ()께서는 베드로에게 盤石(반석)稱號(칭호)를 주시고 다시 그 盤石(반석)위에 당신의 敎會(교회)建築(건축)하기로 約束(약속)하셨다. 그러면 敎會建設(교회건설)基礎(기초)가 그리스도에 ()正當(정당)理解(이해)를 가진 人格(인격)이라는 것을 여기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옛사람도 百年之計(백년지계)在於樹人(재어수인)이라고 했으니 人物(인물)기르는 것이 建設(건설)基礎原理(기초원리)임을 알 것이 아닌가?

그런데 五十年來(50년래)朝鮮(조선) 敎會(교회)果然(과연) 盤石(반석)같이 흔들니지 않는 人物(인물)養成(양성)하기에 얼마나한 計劃(계획)努力(노력)을 하여 왔는가? 先輩(선배)들의 努力(노력)이 크기는 하지마는 지금껏 ()안에서 참으로 偉大(위대)人物(인물)을 가지지 못한 것은 아직도 朝鮮(조선) 敎會(교회)가 그 터전이 다져지지 않은 것을 意味(의미)함이 아닌가? 禮拜堂(예배당) 짓는 精誠(정성)相當(상당)하다. 그러나 人物(인물)짓는 精誠(정성)은 거의 없다 하여도 過言(과언)이 아니다. 有爲(유위)[1]靑年男女(청년남녀) () 조곰만 誠意(성의)있게 붓드러주고 도아주면 ()안에서 큰일을 맡아 할 수 있을 것을 짐작하면서도 다들 보는 체 않하고 아는 체 안하므로, 마츰내는 곁길노 나아가는 墮落(타락)의 구렁텅이에 떠러저 泯滅(민멸)해지고 마는 慘劇(참극)을 얼마나 많이 보고 있는가? 人物(인물)을 아낄줄 몰으고 人物(인물)感謝(감사)할 줄 몰으고 人物(인물)至極(지극)한 보배인 줄 몰으는 敎會(교회)가 어찌 ()앞에서 祝福(축복)을 받을 수 있겠는가? 敎會(교회)基礎(기초)는 돈이 아니오 規則(규칙)이 아니오 오직 바른 믿음가진 人格(인격)에 있는 것을 생각하여 殿堂建築(전당건축)에서 人間建築(인간건축)에 새로운 計劃(계획)努力(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각주]

  1. 有爲(유위) - 능력이나 쓸모가 있음, 일이 있음, 인연으로 생겨서 생멸하고 변화하는 물심의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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