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17일 수요일

[범용기 제4권] (92) 野花園餘錄(야화원여록) - 내 백성

내 백성

 

한국의 유교학자들은 제절로 유교의 본산인 중국문화를 숭상했다. 거의 추종했달 수도 있겠다.

유학자들은 황금시대를 과거에 둔다. 그래서 회고주의와 복고운동은 있어도 진정한 의미에서의 혁명은 거의 없었다. 모택동[1], 주은래[2] 등의 공산혁명은 예외일지 모르지만, 그들도 중국 6천년 문명의 전승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사실, 역사는 과거를 안고 돌아 연륜을 그리며 새로 자란다. 그런데 이조 유학자들의 거의 전부는 과거를 답습하며 그것을 절대화함으로써 새 생명의 성장난적으로 처단했다. 새 싹을 쌍둥쌍둥 자른다.

 

필자는 과거를 존중한다. 과거에 뿌리내린 성장만이 건전한 역사를 창조한다. 여기서 창조란 말은 Out of Nothing이란 의미에서가 아니다. 유학자들은 이상적인 정치왕국을 Utopia[3]로 생각했고 그 원형을 고대의 전설적인 성군”(聖君)에게서 발견한다. “3”()[4]은 신화시대라 하여 제쳐 놓는다셈 치더라도 5[5]와 그 후에 이어진 왕국, 다시 말해서 [6], [7], , 그리고 왕조의 문왕, 무왕 그 보필자였던 주공[8]공자는 가장 높이 평가했다. 그래서 자기가 주공의 시대에 태어나지 못하고 춘추전국의 난세에 태어난 것을 한탄했다. ‘맹자는 요, 순 시절을 왕도’(王道)의 정치라 하고 춘추전국시대를 패도’(霸道)의 시대라고 했다. 그는 패도를 배격하고 왕도를 주장했다.

왕도란 것은 한마디로 말해서 백성을 위해 왕이 있어 있는 것이고 왕을 위해 백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정치 방향이다. 그리고 패도란 것은 요새말로 Power Polities여서 以力假仁(이력가인), 폭력으로서 사랑을 가장하는 권력주의자의 자기중심적 기만술책을 의미한다. 한국의 군사 독재정권에 해당되는 말이라면 과언일까!

 

* * *

 

유학도들이 숭배하는 임금이나 임금은 자나깨나 백성’(People) 생각이었다는 것이다.

내 백성이 어떻게 지내나! 내가 잘못해서 내 백성이 고생하지나 않나! 그의 걱정은 이 촛점에서 불타고 있었다.

그때는 농경시대여서 백성농민동의어같이 사용되고 있었다.

임금은 농민 차림으로, 몰래 농촌 시찰에 나섰다. 물론 혼자였다.

농토를 고르면서 농민은 노래한다.

 

해 뜨면 일하고

해 지면 쉬고

우물 파 물 마시고

땅 갈아 밥 먹으니

임금이 내게

힘될 것 무어냐!”

 

임금의 마음은 흐뭇했을 것이다.

 

* * *

 

임금의 궁궐이란 별것 아니었다. 오막살이 초가집에 흙 계단 셋이다. 풀로 엮은 지붕도 다듬지 않아서 처마끝이 가쭌하지 않다. 말하자면 내 백성의 집과 같은 모습이기를 원했던 것이다.

 

* * *

 

봄이 와서 황하유역에도 남쪽바람이 따스하다. ‘남풍의 시를 읊는다.

 

따스한 남쪽바람

내 백성의 노여움

풀어주오

 

때 마춰 부는 남풍

내 백성의 재산

늘려주오.”

 

내 백성의 행복이 임금의 전부였다.

이런 정치는 민주주의까지는 못가도, ‘민본주의라고는 할 수 있겠다.

 

* * *

 

미국이나 캐나다의 민주체제는 맹자가 꿈꾸던 왕도의 실현에 가깝다고 하겠다.

그런데 우리 본국의 군정당국은 내 백성을 먹는 양두사[9]랄까! 뱀이 꼬리에도 대가리가 생겨서 두 대가리가 서로 물고 먹는다. 제가 저를 먹는 것이다.

 

* * *

 

광주 백성내 백성이 아니라고 마주 짖씹어 먹는다. 3천만 남한 People내 백성이 아닌가 싶어 등에 총칼을 대고 포로인양 끌고 간다.

남풍이 불어 이 백성의 노여움이 풀릴 날은 언젠가?


[각주]

  1. 모택동(毛澤東, 1893~1976) - 중국어 ‘Mao Zedong[毛澤東]’을 우리 한자음으로 읽은 이름. 중국의 정치가. 1921년 상하이에서 공산당 창립에 후난성 대표로 참가하였다. 1924년 국공 합작(國共合作)이 되자 공산당 중앙 위원, 국민당 제1기 후보, 중앙 집행 위원, 선전 부장 대리, 중앙 농민 운동 강습소장, 정치 주보 사장 등을 겸임하였다. 1949년에 중화 인민 공화국 정부를 베이징에 세워 국가주석 및 혁명 군사 위원회 주석을 지냈다.
  2. 주은래(周恩來, 1898~1976) - 중화 인민 공화국의 정치가. 국공 합작에 힘썼으며, 중화 인민 공화국 건국 후 국무원 총리를 지냈고 내정 및 외교 면에서 활약이 컸다. 중국어 ‘Zhou Enlai[周恩來]’를 우리 한자음으로 읽은 이름이다.
  3. 유토피아(Utopia) - 이상으로 그리는 가장 완벽하고 평화로운 사회. 영국의 모어(More)가 지은 공상 사회 소설. 1515년에서 1516년 사이에 지어졌다. 어느 곳에도 없는 장소라는 뜻으로, 공산주의 경제 체제와 민주주의 정치 체제 및 교육과 종교의 자유가 완벽하게 갖추어진 가상의 이상국을 그린 작품이며, 유럽 사상사에서 독자적인 계보를 형성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4. 삼황(三皇) - 중국 고대 전설에 나오는 세 임금. 천황씨(天皇氏), 지황씨(地皇氏), 인황씨(人皇氏) 또는 복희씨(伏羲氏), 신농씨(神農氏), 수인씨(燧人氏)를 이른다.
  5. 오제(五帝) - 고대 중국의 다섯 성군. 곧 소호(少昊), 전욱(顓頊), 제곡(帝嚳), (), ()을 이른다. 사기(史記)에서는 소호 대신 황제(黃帝)를 꼽는다.
  6. () - 중국의 고대 전설상의 임금. 성덕(聖德)을 갖춘 군주로, ()과 함께 이상적 군주의 모범으로 일컬어진다.
  7. () - 중국 고대 전설상의 임금. 오제(五帝)의 한 사람으로, 성은 우(), 이름은 중화(重華)이다. 부모에게 효성스럽고 형제간에 우애가 지극하여 천하에 알려졌으며, ()를 도와 천하를 다스리다가 그의 뒤를 이어받아 나라를 다스렸는데, 그의 치세는 태평성대를 이루었다.
  8. 주공(周公) - 주공 단(周公 旦)은 주나라의 정치가다. 그는 문왕의 아들이자 무왕의 동생이다. 성은 희(), 이름은 단(), 시호는 문공(文公)이다. 아들이 노나라의 제후로 봉해진 이래 노의 시조로서 받들었다. 통칭은 주공(周公)이라고 한다. 그는 형인 무왕을 보좌하였고, 무왕 사후 그의 어린 아들인 성왕을 보좌하고 주나라 건국 이후 불안한 정국을 안정시켰다. 그는 강태공, 소공 석과 함께 주의 창업 공신 가운데 한 사람이다.
  9. 양두사(兩頭蛇) - 머리가 둘 달린 뱀. 이것을 보는 사람은 죽는다는 전설이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